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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단 소개

교육연구단명

스마트 사회기반시스템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교육연구단의 비전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실현될 스마트 복지사회의 핵심 구성요소인 스마트 사회기반 시스템 구축을 책임지는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본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혁신 키워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 연구 혁신
    • 4차 산업혁명의 5대 핵심기술 교육
      (IoT, Cloud, Mobile, Big Data, A.I.)
    • KAIST AI 대학원과의 ‘AI+X’ 교육 프로그램 구축
      (AI+건설, AI+환경, AI+에너지)
  • 교육 혁신
    • 강의실, 연구실, 실험실 등이 모두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든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Flipped Learning, Education 4.0 등
      학생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구성
  • 산학 연계
    • 스마트시티, 건설 자동화 등에서
      타분야 전문가와 함께하는 융복합 세미나 시리즈 기획
    • 초산업 시대에 건설·환경 분야의 신기술을 가지고
      창업 프로세스를 체험하는 교과목 개발
  • 국제화
    •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공동 학위, 교환 학생 제도의 강화를 통한
      국제적인 우수 학생 모집
교육연구단의 목표

스마트 사회기반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기술 중심으로 선택집중형 교육·연구·기술사업화·국제화 혁신을 수행하여 2027년까지 건설환경 분야에서 세계 10위권의 글로벌 가치창출을 선도하는 교육연구단으로 도약

대표적 미래목표와 달성 방안

건설 산업·사회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주기적 창의 인재 육성
  • Pre-Step

    • 커리큘럼, 학사관리 등 전반적인 교육체계 혁신
  • Step 1

    • 학과 세미나, 현장 전문가 초청강연, 현장 견학
    • 건설·환경 분야 주요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이론 조사·분석 과정 수행
  • Step 2

    • 건설 관련 주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연구 수행
    • 기초 연구의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주제로 발전
  • Step 3

    • 달성된 우수연구성과 기술이전
    • 대학원생/교원 창업을 통한 직접 문제 해결
  • Future goal

    • 건설 산업ㆍ사회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춤 전주기적 창의 인재 육성

Configuration

교육연구단 구성

교육연구단장
  • 성명

    정형조

  • 소속기관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참여교수
기준일 전체 참여 참여비율
2021.09.01 20 17 85%
2022.09.01 20 16 80%
2023.09.01 22 16 73%
참여대학원생
기준일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2021.09.01 67 72 9 148
2022.09.01 52 65 8 125
2023.09.01 55 69 5 129
신진연구인력
기준일 연구교원 박사후연구원
2021.09.01 - 3 3
2022.09.01 1 3 3
2023.09.01 - 5 5
교육연구단 전담인력
  • 성명

    김보미

  • Tel

    +82-42-350-3695

  • E-mail

    bomi89@kaist.ac.kr

사업신청서
사업성과 및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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