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Home > ABOUT > 비전


비젼
한국과학기술원의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기술적 능력과 리더십은 갖춘 세계 수준의 건설 및 환경인을 육성하는 교육의 실현과 세계 Top 10 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건설 및 환경가술 연구기관으로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의 수행 능력과 높은 학문적 소양을 가진 창의적인 건설 및 환경인의 양성을 통하여 국가 건설 및 환경산업 발전에 공헌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건설분야는 다양한 기술의 유기적 결합과 적용이 요구되며 국내·외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선제적 창조경제를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인 시대적 요청에 부응될 수 있는 분야이다. 국내·외적으로 사회는 보다 안전하고 향상된 삶의 질을 요구하고 있고, 급속한 기술발전과 글로벌화로 인해 무한경쟁으로 치닫고 있으며, 매우 빠르게 인구 고령화가 진행되는 등 여러 급격한 환경변화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창조적인 기술이 필요하고, 이는 다학제적 연구, 교육 및 국제화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실현 가능하다. 건설분야는 정보기술(건설IT,건설로봇,건설관리 등), 계획,디자인 및 설계기술(교통 및 도시계획 및 설계,건설 디자인 등),재료,바이오 및 나노기술(건설재료,바이오 및 나노융합기술 등)등이 접목되면 무한한 가치의 창조적인 선도적 경제도약 및 미래 국부창출을 이룰 수 있는 분야이다. 이와 같은 국내외 미래형 창의인재양성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본 학과는 기술융합, 다학제적 연구, 교육 및 국제화에 대한 비전을 수립함으로써 선제적 창조경제를 실현할 인재를 양성하는 중대한 사명을 담당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KAIST의 건설 및 환경공학과의 비전은 연구, 비즈니스, 혁신,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건설관련분야의 세계적 리더쉽의 확보와 기술융합적 교육을 통하여 토목, 건축, 도시, 교통 및 환경공학 분야의 세계적 지도자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수한 교육 기회의 제공, 혁신적인 학제적 연구,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 국제적인 협력과 활동에의 참여는 물론 현재와 미래의 복합적인 기술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교수와 학생들을 통해 서비스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을 촉진하고자 한다.




전략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한국사회와 세계의 잠재적 미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향후 기술융합, 다학제적 연구 및 교육과 국제화에 대한 전략적 목표들을 개발하고 다음과 같은 실천 계획들을 수립하고 있다. 1차적으로 시대의 흐름을 주도할 창의인재양성을 1차적인 전략적 목표로 설정하고 있는 바,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과제수행 능력과 높은 학문적 소양을 가진 창조형 인재양성하고, 실제적인 문제의 정의 및 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키워내며, 국제적인 리더십,지도력,추진력 및 포용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본 학과는 연구 및 교육의 융합화/다학제화/국제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건설분야를 바탕으로 한 ICT,BT,NT, 디자인 및 설계기술 등의 타 분야와의 상호연계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세계수준의 연구능력을 갖춘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다학제적 건설분야 연구중심 대학원으로의 발전을 지향하는 한편, 창조형 사회기반시스템 관련 기술 글로벌 전문연구인력과 산업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연구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하여 이러한 목표를 실천하고자 한다.

창조적 사회기반시스템 구축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개발을 통한 창조적 신규건설분야를 창출하고, 산학공동연구의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발굴 및 국부창출을 도모하며,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 육성에 기여하는 한편, 미래 유망과학기술을 접목한 건설 고부가가치 산업창출 및 고용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