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Home > ABOUT > 개요


건설 및 환경공학이란, 인간의 일상 생활 및 생산활동에 필요한 주거, 산업, 교통 등과 관련된 제반 시설물을 공급하고, 인류의 복지향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연조건과 생활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한편, 이러한 여건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학과에서는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날로 복잡해지는 생활 및 산업환경 여건 속에서 관련 건설 및 환경공학 첨단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현재 다섯 부문에서 약 30명의 교수(18 전임 트랙 교수, 4 명예 교수, 3 연구 교수, 1 초빙 교수, 1 겸직 교수)를 확보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구조공학 및 재료, 지반공학 및 지반 시스템, 환경공학 및 지속성, IT, Planning 및 Design(도시/건축계획 및 설계, 건설공학 IT, 교통)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외의 분야도 점진적으로 개설하여 나갈 계획에 있다. 모든 정년 트랙 교수는 연구와 교육의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글로벌 경쟁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서양식 8년의 재직 시스템에 따라 평가된다.

KAIST의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구조, 지반 및 환경, 교통, 건축공학 및 도시분야의 학부과정(BS)과 대학원 과정(MS 및 Ph.D.)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2014년 기준으로 학부 78명, 석사과정 69명 및 박사과정 92명의 재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구조, 재료, 지반, 환경 등 기존의 연구영역들에서의 괄목할 만한 이노베이션 추구는 물론, 건설과 지능형 시스템과 정보기술의 접목인 건설 정보학, 유비쿼터스 도시 개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이산화탄소 격리 및 가스 하이드레이트 생산, 에너지 하베스팅, 바이오 에너지 등 최첨단 연구분야들을 개척하고 있다. 본 학과의 활동은 KI(KAIST Institute)의 구성 축인 미래도시연구소(KIUSS) 및 정보기술 컨버전스 연구소(KIITC)는 물론, KAIST 에너지, 환경, 물, 지속가능성 (EEWS) 이니셔티브 프로그램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본 학과는 연구와 교육관련 국제 협력을 강화해 왔으며, 국제적으로 유명한 대학과의 학생 교류와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모든 강의를 영어로 제공하며 도시 및 건축 분야를 포함하는 확대된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21세기를 선도할 첨단 건설전문가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국가적 리더십과 국제협력활동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과학기술원과 국가 및 글로벌 한 스케일에서 담당해야 할 서비스의 일환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리더십 활동들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본 학과는 정책개발이나 국책연구펀드를 집행하는 국가기관들과의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학과의 사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의 일환으로 다양한 글로벌 협력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국제활동
본 학과의 교수진은 분야별 최고 수준의 국제 저널의 편집자 및 집행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을 겸하고 있다.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는 KKHTCNN (교토 대학교, 한국 과학 기술원, 홍콩 과학 기술원, Tongji 대학교, Chulalongkorn 대학교, 국립 대만 대학교, 싱가폴 국립 대학교), KAIST-TJU 컨소시엄 (Tongji 대학교, 한국 과학 기술원), KAIST-NTU, KAIST- HKUST 등 여러 지역의 국제회의와 심포지엄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학과는 또한, 첨단구조공학 및 역학에 관한 국제 컨퍼런스 (ASEM), 스마트 구조 기술 워크샵 아시아-태평양 네트워크.(ANCRiSST), 한미 합동 워크숍, 일본-한국 공동 워크샵 등 다양한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본 학과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2008-2014)이 함께 참여하는 스마트 구조 및 기술에 대한 아시아 태평양 여름 학교(APSS)와 KAIST와 TJU 사이의 토목공학 여름 학교 (2006-2014)를 포함하는 여름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